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몸의 건강 정보] 귀가 들리지 않는 난청

by 꿈꾸는샐러리맨 2023. 11. 8.

난청이란?

두려운 난청

난청은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전혀 들리지 않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리는 귀에서 뇌로 전달되어 인식됩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일어나면 소리가 제대로 뇌에 전해지지 않고 난청이 되는 것입니다. 귀는 외이·중이·내이의 3개의 부위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 역할이 다릅니다.
외이는 귀의 입구로부터 고막까지의 부위이며, 중이는 고막, 이소골, 고실, 유돌 벌집 4개의 부분입니다. 또한 내이는 중이보다 안쪽에 있어 달팽이관과 삼반규관이 위치하고 있는 부분 외이와 내이의 역할은 밖에서 소리를 전달하며, 내이의 작용은 그 소리를 느끼고 뇌에 올바르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외이, 중이, 내이나 대뇌의 청각 중추에 문제가 있으면 난청 상태가 되어 이상이 있는 개소에 의해 종류가 다릅니다.

난청의 특징 

난청은 주로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각각의 특징에 대해 소개합니다. 전음 난청이란, 외이나 중이에서 발생한 이상이 원인으로 소리가 제대로 전해지지 않는 것입니다. 주로 중이염이나 외이염, 귀지의 막힘에 의해 발병합니다. 뇌와 내이에는 이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음 난청은 내이나 청신경이 쇠퇴하는 것으로, 소리를 제대로 느낄 수 없게 됩니다. 감음 난청의 주요 종류는 노화성 난청이나 돌발성 난청, 헤드폰 난청과 같은 음향성 난청 그리고 소음성 난청, 저음장애형 감음난청입니다. 
전음 난청은 소리만 들리기 어려워지는 반면, 감음 난청의 경우 말도 들리기 어려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듣는 방법에는 개인차가 있어 전혀 들리지 않게 되는 쪽과 들리기 어려워지는 쪽이 있습니다. 상태의 정도에 의해 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염증에서부터 시작하는 난청

전음 난청의 주요 원인은 고막에 구멍이 열리거나, 고막에 귀지가 막히거나, 고막의 안쪽에 있는 중이로 염증이 일어납니다. 고막에 구멍이 열린 상태가 되면 소리가 전해지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귀가 막히고 소리가 들리기 어려워지는 타입의 난청은, 고령자에게서 드물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한층 더 노인의 경우는, 귀와 코를 연결하는 귀관의 기능이 쇠퇴하는 것으로 중이염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감음 난청의 주요 원인으로는 노화 난청과 소음성 난청이 있습니다. 노화 난청은 양쪽 귀에 일어나고 높은 소리가 듣기 어려워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여성보다 남성 쪽이 청력이 저하되기 쉬운 경향입니다. 노화 난청의 원인은 소음을 계속 듣는 것에 의한 영향, 유전에 의한 영향, 영양이나 흡연 등의 생활 습관에 의한 영향,지병에 의한 영향 등과 같이 여러 요인이 복잡하게 작용함으로써 노화 난청이 발생합니다. 난청이 되면 대화가 듣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수술이나 빨리 약을 마시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듣는 데 어려움을 느끼면 병원을 찾아 진찰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청은 전문 병원부터 찾아가야 

난청은 외이·중이·내이의 어디에서 장애가 일어나는가에 따라 종류나 원인이 다릅니다.

외이와 중이에 문제가 있어, 소리가 전해지기 어려운 난청과 고막보다 안쪽에 위치하는 내이에 이상이 있어, 소리가 느껴지지 못하는 난청이 있습니다. 종류 및 원인에 따라 대처법이 다르기 때문에 소리나 대화가 들리지 않는다고 느꼈을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