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몸의 건강 정보] 방광염이란?

by 꿈꾸는샐러리맨 2023. 10. 22.

방광염이란?

남성보다 여성에게 잘 발생하는 방광염  

방광염은 요로에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에 감염되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뜻하며, 지속해서 완치되지 않는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급성 방광염의 증상은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이며,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 그리고 배뇨 시 통증과 배뇨 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 등의 방광 자극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하부 허리 통증과 치골 상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혈뇨와 악취가 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특별하게 전신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급성 방광염의 일차적인 경로는 요도의 감염이며,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유는 여성의 요도는 해부학적으로도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용이하게 방광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 자체의 독성, 개개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 등의 차이와 기능적인 상태에 따라 발생합니다. 원인균은 대부분 대장균이며 그 외 포도상구균, 장구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이 됩니다. 만성 방광염의 원인균은 급성 방광염의 원인균과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항생제를 통해 간단히 치료가 가능

급성 방광염의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항균제의 투여 기간은 3일이 표준이며, 최근에는 1회 복용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에는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유발 요인을 찾아서 제거해야 합니다. 

충분한 물을 마시고 청결함을 유지하여 예방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분 섭취입니다.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므로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성 호르몬을 별도로 섭취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크랜베리가 있습니다. 크랜베리의 과당과 안토시아니딘이 요로감염 균이 방광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 방광염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가 많은 음식을 추천합니다. 비타민 C는 소변을 산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산균이라고 불리는 프로바이오틱스도 방광염에 좋습니다. 방광이나 여성 생식기에는 각종 생균이 서식하는데, 이들이 모자라게 되면 병균들이 잘 달라붙어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그리고 항문 세척 시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부관계 전후에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부부관계 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소변을 참는 것도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여성의 경우 잦은 질 세척은 정상 세균을 오히려 사멸시켜서 질 내 세균을 증가시키므로 이 또한 적당한 세척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