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의 도시] 포르투에 대해 알아보기

by 꿈꾸는샐러리맨 2024. 5. 12.

포르투에대해알아보기

▶ 포르투 여행정보 

항공 비자 화폐 단위 전압 날씨
18시간 (경유) 90일 (무비자) EUR 230V (50Hz) 13~20도 (5월) 
언어  시차 물가    
포르투갈어 8시간 느림 (한국 대비) 비슷 (한국 대비)    

 

▶ 포르투갈 제2의 도시 

포르투갈 북부 지역의 대표 도시로 수도인 리스본에 이어 인구와 경제측면에서 포르투갈에서 두 번째 도시이입니다. 오포르투라고도 불리며, 기원전 29년 이태리 로마에 의해 정복된 당시에는 포르투스 칼레라고 불렸는데 따뜻한 항구라는 의미입니다. 도시명은 국가명 포르투갈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로마시대에 명명된 지명처럼 포르투는 따뜻한 지중해성기후를 보이며, 겨울에는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편서풍의 영향으로 온난하고 비가 자주 내리며, 여름철에는 아열대 고기압의 영향으로 매우 건조하며 더운 편입니다. 겨울 평균 기온은 9~10도 정도로 온난한 편이며, 여름에는 23~26도 정도로 더운 편입니다. 

14세기 조선업이 발달하여 도시 전체 경제가 부흥하였으며, 15세기 신대륙 발견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였습니다. 포트루는 도시 곳곳에 역사적 건축물이 많아 1996년 포르투 역사지구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고 최근에는 소설 해리포터의 배경으로 알려지며 매년 전세계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도루강 연안에서 생산되는 단맛이 특징인 포트와인이 유명합니다. 또한 이 곳은 포르투갈에서 공업이 가장 발달한 곳 중 하나로 식품, 정유, 조선,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공장과 시설이 밀집되어 있으며, 아프리카 국가들을 대상으로 수출하는 기업이 많이 모여 있어 포르투칼 북부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입니다. 

 

▶ 아름다운 항구 도시 포르투의 가볼만한 곳 

1. 동 루이스 다리 

 

포르투에 있는 아치형 철교로 동 루이스 1세 다리라고 불립니다. 루이스 1세 때에 건설되어 이러한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포르투시의 중심부와 빌라노바드가이아 사이의 도루강에 놓여 있습니다. 1982년 포르투갈의 공공 보존 건축물로 지정되었으며, 1996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동 루이스 다리는 너비 8m 높이 85m로 도로가 위아래로 연결된 이층교 구조로 되어 있으며, 상층 다리의 길이는 385m 이고, 하층 다리의 길이는 172m입니다. 건립 당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아치형 철교였습니다. 그러나 1898년 나이아가라강에 길이 256m 허니문 다리가 새로 건설되면서 가장 긴 철교의 자리를 양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동 루이스 다리의 하층은 보행자용과 자동차용 도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상층에는 트램이 다닐 뿐만 아니라 보행자 도로도 있어 걸어서 강을 건널 수 있습니다. 동 루이스 다리는 야경이 매우 아름답고 강 너머에서 보는 풍경은 각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곳을 따라 낮과 밤 포르투의 절경을 볼 수 있어서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2. 볼량 시장 

 

포르투의 산투일데폰수 구에 있는 전통시장인 볼량시장은 1996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포르투 역사지구의 중심부에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입니다. 시장은 2층으로 된 건출물에 자리하고 있으며, 금속 구조물과 목재 지중, 화강암으로 된 석조 벽돌과 철근 콘크리트 등을 이용해 당시에는 최첨단의 공법으로 건설되었습니다. 내부에는 식품과 과일 등을 판매하는 상점들이 업종에 따라 구획되어 자리 잡고 있으며, 건물 외부에도 의료, 커피숍, 향수 등을 판매하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불량 시장은 2013년 포르투갈의 공공 보존 건출물로 등록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현재식 건축물로 리모델을이 진행되어 현대적인 시장의 모습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맥도날드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음식과 카페 등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3. 렐루 서점 

 

포르투에서 가장 큰 서점으로 렐루 형제서점 또는 샤르드롱 서점이라고 합니다. 포르투갈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 가운데 하나로 2013년에는 특별 호보 건출물로 등록되었습니다. 렐루 서점은 1869년 프랑스인 에르네스트 샤드롱이 포르투의 클레리구스 거리에 세운 에르네스투 샤르드롱의 만국 서점에서 시작되었으며, 1885년 설립자인 에르네스트 샤드롱이 죽은 뒤에 매각 되었다가 1894년 호세 렐루와 안토니우 렐루형제에게 인수 되었습니다. 서점은 중세 약식의 복구를 추구하는 신고딕 양식으로 세워졌으며,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행했던 아르 누보풍의 요소가 혼합되었습니다. 2층 건물의 정명 외벽은 다섯 개의 첨탑 모양의 장식으로 되어 있으며, 내부는 풍부한 색감과 화려한 목공 장식으로 호화롭게 꾸며려 졌습니다. 내부의 대형 창문을 통해 보이는 신비하고 인상적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서점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3대 서점으로 꼽히기도 하였으며,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인 조앤 롤링이 창작하는 데 많은 영감은 준 곳으로 알려지면서 관광객들의 관광 명소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4. 포르투 대성당 

 

포르투의 제1 성당으로 상 벤투역에서 대각선 언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구에 위치한 엔리케 왕자의 청동 기마상을 지나면 건물 정면에 고딕 양식의 탑 두 개가 있는 성당이 있으며, 12세기 로마네스크풍으로 건국 되었습니다. 파사드의 고딕 장미 창문은 초기 건축 이후 변형되지 않은 원래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으며, 성당의 탑은 13세기 당시 고딕 양식으로 지어졌습니다. 주예배당과 은으로된 제단은 아름다움을 더하며, 성구 보환실의 니콜라우 니소니의 바로그 프레스코화가 특히 화려합니다. 성당의 앞 광장에는 페로우리뇨 기둥이 세워져 있는데 죄인과 노예를 묶어 놓고 매질하는 용도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 곳은 야경이 아름답고 낮과 밤의 도심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역 명소로 유명합니다. 또한 포르투갈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자료들이 모두 전시되어 있으므로 놓쳐서는 안되는 곳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