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몸의 건강 정보] 괴로운 생리통을 예방하는 방법

by 꿈꾸는샐러리맨 2023. 12. 31.

괴로운생리통을예방하는방법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월경 경련이며, 종종 하복부에 다양한 정도의 통증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통증은 경미한 것에서 심각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등과 허벅지 아래까지 방사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피로감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의 심각성과 지속 기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상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50% 정도가 생리통을 경험할 정도로 흔하며, 생리통은 종류에 따라 원발성 생리통, 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됩니다. 

생리통 원인 

생리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호르몬 같은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경련을 일으키는 원발성 월경곤란증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자궁내막증, 섬유종, 골반염, 선근증 등의 기저질환이 이차성 월경곤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건강하지 못한 생활 습관, 특정 피임약 등도 월경 경련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의 양에 변화가 있거나 생리 발생 주기가 불규칙 또는 변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호르몬이 과다 분비하는 요인 중에 환경호르몬의 영향이 있으며, 몸에서 생성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플라스틱, 농약 등의 화학적 구조와 비슷합니다. 이로 인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화학적 성분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되며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곰팡이 제거제, 비누, 섬유유연제 등 환경 호르몬들은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습니다. 이 환경호르몬은 우리의 몸속에 침투하기 쉬우며 이는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생리통 치료 방법 

생리통 치료 방법은 기본적으로 이부프로펜이나 아스피린, 나프록센나트륨 같은 일반 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감소시켜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온열 패드나 온탕 형태의 온열요법은 골반 근육을 이완시키고 완화시킬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호르몬 피임약이나 더 강력한 진통제 같은 처방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술이나 요가, 식이요법 같은 대체 요법도 기존 치료법을 보완할 수 있다. 보통 생리통이 심한 경우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빈속에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면 소염진통제의 부작용으로 속쓰림,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을 겪을 수 있으므로 빈속에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음식을 먹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위장 관련 부작용이 적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생리통약 복용 시 주의할 점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난자의 착상을 방해하므로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은 절대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생리통 예방 방법 및 생활 습관 

생리통 관리에는 여러 가지 생활 습관 변화와 예방 조치가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명상이나 요가 같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고 과일, 채소, 통곡물이 풍부한 건강 식단 유지 및 카페인과 알코올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생리통 경련의 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상되는 생리 시작 하루나 이틀 전에 사전에 발열 패드를 사용하는 것도 심한 경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 가정에서 세탁 시 사용하는 합성세제, 섬유유연제의 사용을 금하고 천연 제품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 세재로는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 등을 이용하면 빨래도 깨끗하고 피부에 자극을 덜 주므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바나나가 좋습니다. 바나나에는 세르토닌이라는 성분과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에 세르토닌 성분이 감소하게 되면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비타민 B6는 생리통 증상을 완화해 주므로 도움이 되며, 부종 또한 줄여주므로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생리통은 월경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며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사용 가능한 치료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물에서부터 생활 습관 교정 및 대체 치료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거나 관련 증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기저 질환을 배제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의학적 조언을 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진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