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몸의 건강 정보] 정말 몸에 좋은 생강

by 꿈꾸는샐러리맨 2024. 3. 25.

정말몸에좋은생강

 

2000년 전부터 중국에서는 구역이나 배탈, 설사를 치료하고 소화를 돕는 데 생강을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생강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하 구역질과 설사를 치료하는 작용을 합니다.
생강의 맵싸한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각종 병원성 균, 특히 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 등에 대해 강한 살균작용을 합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열을 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같이 일교차가  때는 생강차 한 잔이 몸에 좋습니다. 
이런 성분 때문에 생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강을 많이 먹으면 위액이 과다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생강차로 만들어 먹는 게 좋습니다. 미국 자연식품 전문사이트 원그린 플래닛 자료 등을 토대로 생강의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1. 수족냉증, 초기 감기 완화

생강은 수족냉증은 물론,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날씨가 추워서 허리나 무릎이 시린 사람이라면 장복해도 좋습니다. 감기 초기에도 생강차를 마시면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의 매운 성분인 진저롤과 생강 오일이 땀을 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강 냄새 성분인 진저롤 등은 염증과 가래를 없애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의 초기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2. 구역, 멀미 완화

생강은 구역을 완화시키는 효능으로 유명하며 또 멀미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입덧을 하는 임신부가 생강으로 만든 음료수를 마셨을 때 위약(가짜 약)을 먹은 여성들에 비해 구역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시간 이동할 때 메슥거리고 식은땀이 나면서 멀미가 시작되고 구역질, 구토, 현기증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창백해지거나 침이 나오고, 배가 아프거나 두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멀미가 나는 이유는 몸이 움직이고 있는지 아닌지 뇌가 혼란스러워하기 때문입니다. 귀속 기관과 눈이 보내는 상반되는 신호가 뇌에 혼란을 줘 멀미를 일으킵니다. 이런 멀미를 예방하는데 생강차 한잔이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생강 두 캡슐을 먹은 사람은 멀미 진정 효과가 2배 정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3. 소화력 향상

생강차는 소화에 놀라운 효과를 지닌 고전적인 식품입니다. 생강차는 몸의 염증을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구역질을 진정시키고 몸의 경련을 완화시켜 줍니다. 아울러 소화과정을 도와 다른 음식들의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4. 포만감 유지, 통증 완화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 때 생강차를 마신 사람들은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몇 시간 후에도 공복감은 덜한 반면 포만감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을 한 뒤 생강차를 마시면 통증을 완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3g의 생강을 먹은 여자 운동선수들은 먹지 않은 선수들에 비해 6주 후에 근육통이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헛배 증상 완화

생강은 항염증과 항균성 기능이 있는 허브로, 오래 전부터 속을 편안하게 만드는 약제처럼 사용돼 왔습니다. 생강에는 진지베인이라는 소화효소가 들어있는데, 이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을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생강차는 얇게 저민 생강을 찬물에 헹궈 중불에서 달인 후 체에 걸러 꿀이나 설탕으로 단맛을 맞춰 마십니다. 유자처럼 생강을 설탕에 절여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6. 뱃살 제거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 성분은 체내에서 내장지방을 태워주고 쇼가올 성분은 내장지방 생성을 억제 해주어 꾸준히 섭취하면 내장지방이 쌓아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7. 당뇨 합병증 예방

연구에 의하면 생강은 요 단백 농도를 줄이며 수분 섭취량과 소변 배설량을 감소시키고 소변에 단백질이 너무 많아 초래되는 콩팥 손상의 진행을 반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당뇨병 환자의 신경을 보호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도 밝혀졌습니다. 또 생강은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8. 관절염 완화

무릎에 심한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생강과 가짜 약을 섭취하게 했을 때 생강을 섭취한 환들이 가짜 약을 먹은 환자들에 비해 통증과 동작 상실이 훨씬 덜 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항균 효과도 있지만 항염증제로서도 탁월합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을 생으로 바로 먹거나 생강 진액, 패치 등 다양한 제품으로 관절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9. 대장암 예방

미국 미시간대 의과대학 연구팀이 15명의 건강한 성인들에게 매일 생강 2g씩을 4주간 먹게 한 뒤 이들의 대장에서 조직을 떼어내 염증의 발생 정도 등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생강을 먹은 집단은 가짜 약을 먹은 건강한 대조군 15명에 비해 장 내 염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인도, 중국, 일본에서는 매일 2g 정도의 생강을 음식으 섭취하는 데 이들 국가는 대장암 발생률이 낮다”며 장내 조직의 만성 염증은 대장암을 유발하는 악성 폴립과 밀접히 연관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