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지 않은 과잉 행동이 특징
ADHD는 기능과 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부주의와 과잉 행동 및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주의를 지속하기 어렵고 쉽게 산만하며 충동성, 초조와 더불어 종종 가만히 앉아 있거나 하는 일에 대해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ADHD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ADHD는 유전적, 신경학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연구 결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전적 성향, 뇌 구조, 태아 때 독소나 알코올에 노출되거나 조산, 납 노출과 같은 특정 환경적 요인이 ADHD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중력에서 큰 차이가 나타나는 증상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창의성을 발휘하거나, 관심 있는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여 높은 에너지 소비를 통한 집중력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 관리, 충동성, 그리고 그들의 관심을 자극하지 않는 일에 집중해서 주의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사항은 증상과 잠재적 원인, 강점, 약점 및 다양한 치료 방법을 포함하여 ADHD의 다면적인 특성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신경 발달 장애인 ADHD는 일상 기능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부주의와 같은 과잉 행동 및 충동성이 있는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ADHD 아동들은 주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의 집중이 어렵고, 지적을 받더라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곳으로 시선이 옮겨가는 행동을 보이며, 집중력을 요구하는 시험을 보게 되면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아 문제를 엉뚱하게 풀어서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랜 시간 동안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반경과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생각보다는 행동을 우선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은 편으로 규칙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라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을 위해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
ADHD 치료를 위해서는 다각도로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ADHD에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며 집중력, 기억력, 학습 능력이 전반적으로 개선됩니다. 또한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향상되며, 이와 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 등은 현저히 감소되고 어른의 말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로만 모든 것이 해결이 불가하며,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도울 수 있는 부모의 교육으로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ADHD를 겪는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얘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나 문제아로 평가로 인해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로 생각하고 뭐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되면 아이는 더욱 자신감이 없어진다. 주의집중 결함이나 충동성 때문에 또래 관계가 힘들게 되고 또래에게 따돌림을 당하기도 하고 학습 능력이 떨어짐에 따른 여러 가지 행동 문제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를 포함한 가족과 학교의 선생님이 올바르게 적절한 교육을 통해 치료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ADHD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통해 개인과 지역사회가 이 신경 발달 장애에 공감하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