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정의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곰팡이가 폐에 감염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평소에 건강한 젊은 사람은 가벼운 증상만 겪고 회복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우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상태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폐렴은 매년 사망 원인 질환 중 높은 순위에 있습니다. 이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질환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폐렴 증상 및 원인
폐렴은 잦은 기침과 함께 노란색 또는 녹색의 가래가 나오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호흡하는 게 힘들어지고 숨을 쉴 때 가슴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호흡기 외에도 증상이 생겨서 고열이 나고 두통 또는 근육통 때문에 일반적인 활동이 어려워집니다. 아동의 경우 열이 나면서 몸살 증상이 나기도 하며, 식욕이 없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폐렴은 합병증을 주의해야 합니다. 감염이 심해지면 패혈증 또는 호흡곤란으로 인해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폐를 둘러싼 흉막에 상처가 나서 가슴에 공기가 차는 기흉 그리고 폐에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폐농양도 생길 수 있습니다.
폐렴의 원인으로는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감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성 폐렴이 가장 흔하며, 폐렴구균, 인플루엔자균이 폐렴을 잘 발생시킵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진균성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음식을 삼키는 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의 경우 흡인성 폐렴이 생기기도 합니다. 노년층 또는 6세 미만의 영유아는 특히 폐렴에 주의해야 합니다. 흡연자와 평소에 폐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폐렴 진단
폐렴을 진단하려면 우선 환자의 증상 확인이 필요합니다. 청진 시 폐에 가래나 농이 차면서 수포음이 들리고 흉부 엑스레이를 촬영하면 폐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전신의 감염 상태를 확인하고 가래로 세균배양검사를 실시하여 폐렴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확인합니다.
폐렴 치료 방법
폐렴은 원인에 따라 사용하는 약이 달라집니다. 세균성 폐렴이라면 항생제를 사용하고 곰팡이가 원인인 경우 항진균제를 사용합니다. 증상이 심간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가 잘되지 않으면 입원 기간이 길어지거나 산소치료, 인공호흡기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폐렴 예방 방법 및 생활 수칙
폐렴의 원인으로 알려진 폐렴구균은 백신이 있으므로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또한 폐렴의 원인이 되므로 고위험군 또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매년 백신을 접종해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은 기본적으로 폐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금하는 게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황사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이를 피하기 위한 마스크 착용과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는 게 좋으며, 수분을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